본문 바로가기

세계로 뻗어나가는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

NGOs

home > 인도적지원 기관 > 민간기관 > NGOs

  • 굿네이버스

    굿네이버스

    소재지: 서울 영등포구 버드나무로 13

    전화: 02-6717-4000

    홈페이지: http://www.goodneighbors.kr

    국제구호개발 NGO로서, 굶주림 없는 세상,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1991년 한국에서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전세계 33개국에서 전문사회복지사업과 국제구호개발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는 교육, 보건의료, 환경개선, 소득증대, 지역사회조직, 권리 옹호 등의 해외 구호개발을 펼치고 있으며, 생존물품 배분, 응급치료 및 기초의료지원, 지속적 교육 등의 긴급구호사업을 진행합니다. 그 뿐 아니라 아동의 권리보호를 위한 국내전문복지, 사회개발교육사업과 대북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케어

    글로벌케어

    소재지: 서울 구로구 디지털로 33길 28 (우림 e-Biz 센터 1층) 302호

    전화: 02-6959-0333

    홈페이지: http://www.globalcare.or.kr

    글로벌케어는 해외의료봉사활동을 하던 한국 기독의료인들이 중심이 되어 1997년 설립된 국제의료구호개발 NGO입니다. 국내외의 긴급구호 및 열악한 의료 환경개선과 개발사업을 수행하는 국내 최초의 국제의료구호기관으로서, 해외 9개 지부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지구촌 곳곳의 전쟁, 천재지변, 자연재해 시 전문적인 긴급의료구호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클리닉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보건의료 환경개선과 무료이동진료활동, 현지의료인 교육 및 예방사업 등의 지역개발사업을 통해 현지인들의 자립을 돕고 있습니다.

  •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복지재단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복지재단

    소재지: 서울 종로구 우정국로 67(견지동 13) 전법회관 6층

    전화: 02-723-5101

    홈페이지: http://www.jabinanum.or.kr

    대한불교조계종긴급재난구호봉사대 1996년 경기도 연천∙문산의 집중호우 피해 지역 구호 활동을 시작으로 국내∙외 재난사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고자 2005년 발대하였습니다.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복지재단은 불교계의 인적∙물적 복지자원을 개발 ∙활용함으로써 문화복지사회를 건설하는 것을 목적으로 약150여개의 다양한 사회복지운영과 자비나눔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더멋진세상

    더멋진세상

    소재지: 서울시 중구 삼일대로4길 9, 5층 501호

    전화: 02-2271-2248

    홈페이지: http://abetterworld.or.kr

    더멋진세상은 2010년 설립된 이래, 가난과 질병, 자연재해로 어려움을 겪는 지구촌 이웃을 돕고 그들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마을을 구현하고자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역개발 사업(더멋진마을 조성사업), 인도적지원사업(긴급구호 및 난민지원사업), 어린이생명살리기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최빈곤 나라의 한 마을을 "더 멋진 마을"로 선정, 모델화하여 현지 주민들로 자립, 자영, 자치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더프라미스

    더프라미스

    소재지: 서울 종로구 종로 51 23층 108호

    전화: 02-735-3119

    홈페이지: http://www.thepromise.or.kr

    더프라미스는 해외에서 발생한 대규모 재난상황에서 피해자들에게 큰 문제로 다가오는 트라우마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심리적 ∙ 사회적 지원 사업을 만듭니다. 국제구호협력기구 더프라미스는 국내 및 해외긴급구호 활동을 비롯하여 미얀마, 동티모르, 아프리카 말라위 등 세계 10여개국에 서 교육지원 ,지역개발, 식수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경주,포항 등 영남지역에 지역사회재난대응 역량강화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밀알복지재단

    밀알복지재단

    소재지: 서울 강남구 밤고개로1길34(수서동)

    전화: 02-3411-4664

    홈페이지: http://www.miral.org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1993년 설립되어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통합을 목표로 사회적 약자들의 권리와 인간다운 삶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UN경제사회이사회’ 로 부터 특별협의적 지위를 부여 받았으며 아동에서부터 노인까지 생애주기별 복지사업과 장애인 및 아동 지원, 오지마을 이동진료, 태양광 랜턴 지원 등 18개국 24개 사업장에서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수행합니다.

  • 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

    Save the Children

    소재지: 서울특별시 마포구 토정로 174(창전동 169-2) 세이브더칠드런

    전화: 02-6900-4400

    홈페이지: http://www.sc.or.kr

    세이브더칠드런은 30개 회원국이 전 세계 120개 국가에서 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 및 참여의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 국적, 종교, 정치적 이념을 초월하여 활동하는 국제 구호개발 NGO입니다.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는 1953년 세이브더칠드런 영국과 미국, 캐나다, 스웨덴 등 4개 회원국이 6.25 전쟁을 겪은 고아와 미망인을 위한 구호활동을 벌인 것을 계기로 출범했으며 2004년 어린이보호재단과 합병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아동권리옹호, 아동보호, 보건의료, 아동교육 및 발달을 지원하고 있으며 해외개발사업, 인도적 지원 및 대북지원사업을 통해 국내외 아동의 삶에 즉각적이며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키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아디

    밀알복지재단

    소재지: 서울 동작구 상도로 15길 143, 410호(창건빌딩)

    전화: 02-568-7723

    홈페이지: http://www.adians.net

    아디(ADI)는 아시아의 분쟁 피해자와 현장활동가들과 함께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013년 3월 불교도에 의한 무슬림 학살 사건에 대한 인권 기록을 시작으로 아디는 메이크틸라에서 평화활동을 모색을 위한 평화도서관 건축, 로힝야 인권 기록, 로힝야 여성심리 지원단 활동들을 펼칩니다.

  •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소재지: 서울특별시 중구 무교로 20 어린이재단빌딩 11층

    전화: 1588-1940

    홈페이지: https://www.childfund.or.kr

    1948년 CCF로 출발하여 현재 한국을 포함한 12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국제아동기구인 어린이재단 연맹(ChildFund Alliance) 회원기관으로, 세계 58개국에서 인도적 구호개발을 수행하고 있는 국제 NGO입니다. 어린이재단은 빈곤가정지원과 안전보호, 보육지원, 문화예술, 교육을 위한 국내사업뿐 아니라 19개국에 아동과 청소년 보호, 교육, 자립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긴급구호 활동으로는 재난 발생시 빈곤지역 어린이들을 위해 식량, 식수, 보건의료, 아동교육과 심리사회 치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팀앤팀

    팀앤팀

    소재지: 서울 서초구 동광로 19길 19 그랜드 빌딩 4층

    전화: 02-3472-2225

    홈페이지: http://www.teamandteam.org

    팀앤팀은 1999년 케냐와 남수단 등 동아프리카의 가뭄과 기근 지역을 중심으로 깨끗한 물을 공급하는 사업을 시작하여, 19년 동안 시에라이온, 인도네시아, 에콰도르, 네팔 등의 재난 지역과 남수단 난민 지원을 위해 케냐, 우간다 국경 지역에서 UN 기구와의 협력을 통한 인도적 지원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플랜한국위원회

    플랜한국위원회

    소재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231 H스퀘어 S동 912호

    전화: 1544-3222

    홈페이지: https://www.plankorea.or.kr

    플랜은 80년의 역사를 가진 국제구호개발 NGO로, 어린이들의 권리 보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의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어린이 중심 지역개발, CCCD(Child Centred Community Development)를 기반으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플랜한국위원회(플랜코리아)는 한국전쟁 직후인 1953년부터 1979년까지 ‘양친회(養親會)’ 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며 각 국에서 전달된 후원금으로 매년 2만 5천여명이 넘는 한국의 어린이들을 도와 주었습니다. 현재는 전세계 70개 국가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어린이를 위한 환경개선, 의료/보건, 생계유지, 교육, 문화교류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한국 JTS(Join Together Society)

    JTS

    소재지: 서울특별시 서초구 효령로 61길 7 정토회관 2층

    전화: 02-587-8756

    홈페이지: http://www.jts.or.kr

    법륜스님이 인도의 불교성지를 순례하는 중 구호사업을 발원해 1993년 인도에서 의료캠프를 시작으로 1996년 한국에 설립한 국제 NGO입니다. 국제 기아, 질병, 문맹 퇴치를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인도, 필리핀, 북한 등을 비롯한 7개국에 현지 사무소를 두고 있습니다. 교육시설과 병원 설립, 물 공급, 기술교육을 지원하며, 농업지원을 통한 생계유지 및 소득증대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북한,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등 재난이 발생한 곳에서도 식량 및 비식량 물품 지원사업 등을 통해 긴급구호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 한국해비타트

    한국해비타트 Habitat for Humanity korea

    소재지: 서울특별시 중구 동호로 195-7 송죽빌딩 2층-5층

    전화: 1544-3396

    홈페이지: http://www.habitat.or.kr

    한국해비타트(Habitat for Humanity Korea)는 "모든 사람에게 안락한 집이 있는 세상"을 실현하기 위해 1976년 미국에서 시작된 해비타트 운동의 한국 내 조직으로서 1995년 비영리공익법인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저소득층의 주거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해비타트는 국내는 물론 전 세계 90여 개국에서 활동중인 해비타트 조직들과 협력하여 해외에서도 집짓기와 집고치기 사업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으며, 주거(shelter) 분야 전문 단체로써 재난대응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해비타트 운동은 자원봉사자, 후원자가 어려운 가정과 함께 파트너십을 이루어 진행하는데, 수혜 가장들은 자신들의 집을 지을 때 건축작업에 참여하는 "땀의 분담"을 통하여 자립의 의지와 능력을 키우며 동시에 주인의식과 자긍심을 가지게 됩니다.

  • 호이

    호이

    소재지: 서울시 성북구 안암로 145 자연계 산학관 520호

    전화: 02-737-1225

    홈페이지: http://hopeisedu.org

    사단법인 호이는 해외 교육지원 사업을 통해 개인과 사회, 한국과 개발도상국이 함께 성장하는 글로벌 배움 공동체를 형성합니다. 아울러, 세계시민교육을 통해 깨어있고 행동하는 시민 양성에 참여하여, 연대, 지지, 옹호 활동을 통해 건강한 교육생태계를 지향하는 비영리 단체입니다.